모든 거래소 마다 똑같은 코인 김치프리미엄의 비밀! 누군가 돈 쓸어 담고 있어요 (천백만 작가 / 4부)

2024. 5. 7. 14:04코인 및 주식

저는 이더리움 현물 etf  뭐, 미국 이건 홍콩 이건 관계없이 파급력은 별로 크지 않을 거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비트코인 etf 성공을 생각하면 안 된다. 우리나라에서 달러는 계속 빠져나가고 코인만 계속 쌓이는 겁니다. 그때 이제 발생된 게 뭐냐면 조위 유명한 박상기의 난이라고 하는 게 이제 그때 나온 겁니다. 누군가가 기존에 다른 데보다 훨씬 빠르게 AI를 돌릴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큰 리스크 없이 굉장히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얼마 전 홍콩에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etf 동시에 승인했습니다. 그런 이유는 무엇일까요? 표면적으로는 홍콩이 아시아에서는 그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그런 금융허브입니다. 그래서 이제 미국에 이어서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자체가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해야 되지 않겠냐 이렇게 판단한 거 아닐까요? 사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실제 이유는 결국은 홍콩으로 외화를 끌어들이기 위한 방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자 팬데믹 이후로 중국에서 자금이 미국으로 많이 빠져나갔고, 일본으로도 많이 빠져나갔습니다. 그래서 이제 일본 증시가 굉장히 많이 올랐는데 그렇게 일본 증시가 오른 원인은 외국인 자금이 많이 유입돼서 그랬거든요. 근데 그 유입된 외국인 자금 중에 상당 부분이 중국에서 빠져나온 자금이라고 합니다. 그 얘기는 무슨 얘기냐? 반대로 외국인들이 썰물처럼 빠져나간 중국 증시는 완전히 폭락을 했다는 얘기죠. 거꾸로 생각하면 그러니까 달러가 빠져나가다 보니까 경제 운용에도 상당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외국인 자금이 빠져나가면서 경기 침체가 발생했고. 경기 침체가 발생했으면, 금리를 낮춰야 되는데요. 또 금리를 마났으나 낮출 수도 없습니다. 왜냐면 금리를 낮추면 위안화가 약세가 되고, 그러면 또 다시 달러가 빠져나가는 그런 악순환의 방법이 되기 때문에 그렇거든요. 홍콩으로 외국인 자금을 끌어들이는 것이 저는 이번에 그 ETF를 승인하게 된 그런 근본적인 이유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외국인 자금을 끌어들일뿐 아니라 혹시라도 홍콩 자금이 비트코인 현물 투자를 하고 싶은데 없으면 미국으로 가지않습니까. 그래서 그렇게 떠나는 자금도 묶어 드는 그런 목적이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요. 비트코인 ETF 외에 이더리움 ETF 지 승인을 한 이유에 대해서는 뭐, 이더리움은 어차피 미국에서도 현물 ETF 승인이 시간 문제일 뿐이고 불가능 승인할 수밖에 없다. 요번엔 안 되더라도 다음번에도 그러면 그럴 바에는 어차피 홍콩에서 비트코인을 출시하는 김에 이더리움까지 같이 출시하다 자. 이런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을 하는데요.

 

 

00:02:40
왜 그렇게 생각하냐면 자석 가 비트코인 ETF 마지못해 출시했던 이유는 법원 판결 때문이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자 그레이 스케일이 GBTC 현물 ETF로 전환해 달라 이렇게 요청을 했는데 SC가 이걸 거부했거나 그런데, 이제 그레이 스케일이 소송을 제기했고. 그래서 법원에서는 SC한테 그 GBTC ETF 승인 거부를 철회하라고 명령을 했습니다. 법원이 그렇게 판단을 했던 이유는 자 SC가 비트코인 선물 ETF 승인을 했는데 현물 ETF 승인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거죠. 선물에는 승인하고, 현물은 승인하지 않는 게 논리적으로. 타당하지 않다. 이렇게 해서 이제 법원에서는 Sac 그레이스 케일의 그 현물 이태를 거부하면 안 된다. 이렇게 한 건데요.
자이 판단은 이더리움에 그대로 적용됩니다. 첫째로 Sec 그래는 2022년에 이더리움은 증권이 아니라고 사실 판단을 이미 했습니다. 이 결정은 증권이 아니라는 걸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거 마찬가지고요. 자 그럼 이걸 기반으로 해서 SEC에서는 이더리움 선물 ETF 이미 승인을 했습니다. 그럼 똑같은 얘기죠. 아까 비트코인도 선물은 했는데 현물은 안 하다는 게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다 했는데 이더리움도 증권은 아니라고 했고 선물은 허가를 했습니다. 그럼 현물도 반드시 해야 되겠죠..
사실 그런 이유 때문에 이더리움도 시간 문제일 뿐이지 승인을 할 수밖에 없는 그런 구조인데 중국 입장에서는 그럼 어차피 미국에서 승인을 할 건데 이더리움도 그럼 비트코인 자기네 하는 김에 같이 하자 이런 게 아니었을까. 이게 이제 저는 그런 생각을 하는데요. 근데 저는 이제 이더리움 ETF 대해서 잠깐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저는 이더리움 현물 ETF 뭐 미국 이건 홍콩 이간 관계 없이 파급력은 별로 크지 않을 거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크게 성공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가 왜냐면 사람들이 관심도가 비트코인에 비해서 이더리움은 현저히 떨어집니다. 현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자금 유입도 그렇게 많이 되진 않을거다. 그래서 코인 ETF 그 성공을 생각하면 안 된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00:04:33
김치 프리미엄이 발생하는 이유와 모든 종목에 동일하게 발생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자이 예를 들면 비트코인이 4% 만 김치 프리미엄이 이더리움도 4% 뭐 솔라나 4%. 든요, 지금 이거 보시는 분들 한번 찾아보십시오. 아마 다 똑같을 겁니다. 김치 프리미엄이 그래서 이제 이걸 제가 한참 생각을 했는데 결론은 뭐냐면, 누군가가 컴퓨터만 잘 다룰 수 있다. 그러면 제 큰 리스크 없이 한 3~40% 연 수익은 거둘 수 있다 실 어. 이런 비밀이 여기에 숨어 있구나. 사실 그런 거 이제 제가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러니까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이건 아비트리지 일동입니다. 우리나라 말하면 재정 거래요. 일단 아주 쉬운 재정 거래가 있습니다. 재정 거래를 설명하기 위해서 말씀드리면, 비트코인은 국가마다 시세가 다 다릅니다. 그죠. 그래서 그거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예를 들면, 비트코인이 한국에선 6천만 원이고 미국에선 5천만 원입니다. 그러면 홍길동 씨가 5천만 원을 미국으로 보내서 미국에 있는 스미스 씨가 비트코인 한계를 사서 한국으로 다시 보냅니다. 그러면 한국의 에서는 5천만 원에 사서 6천만 원에 파니까 1천만 원이 생기죠. 그래서 이제 옛날에 김치 프리미엄이 심할 때는 이 방법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2017년에 비트코인이 크게 상승할 때 중국 사람들이 사실 이 방법을 이용해서 우리나라에서 달러를 엄청 빼갔습니다. 그 당시 우리나라 김치 프리이 50% 아지 갔었거든요. 그러니까 이제 중국 사람들이 중국에서 암호 화폐를 사 가지고 이걸 한국으로 보내서 팔아 가지고 달러로 환전을 하는 후에 중국으로 다시 갖고 온 겁니다. 근데 이제 정부에서 이렇게 쭉 들여다 보니까 우리나라에서 달러는 계속 빠져나가고 코인만 계속 쌓이는 겁니다 우리나라 나라에 그래서 이거 큰일났다. 그래 가지고 그때 정부에서 부랴부랴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를 내놓은 겁니다.
00:06:04
그리고 이제 이런 그 빗썸이든가 업비트 이런 것도 실명제를 그때 하게 된 거고, 그때 이제 발생된 게 뭐냐면 소위 유명한 박상기의 난이라고 하는 게 이제 그때 나온 겁니다. 이런 맥락에서 발생한 거거든요. 자, 근데 이런 거래는 지속 불가능합니다. 왜냐면 돈을 다른 나라로 옮겨야 하는 제약이 있기 때문에 뭐 한두 번은 할 수 있지만 계속하는 건 어렵습니다. 그리고 이건 또 법적으로도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재정 거래는 현실성은 사실 없다고 봐야 되거든요. 이 거래가 왜 문제가 되냐면 돈과 암호화폐가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모든 게 다 출발한 지점으로 돌아와야 되며, 근데 이제 예를 들면 비트코인을 미국에서 샀으면 그 돈이 다시 미국으로 돌아와야 되는데, 미국에서 사서 그걸 한국으로 보내서 한국에서 현금화하면 돈은 한국에 남는 거죠. 미국에서 출발해서 한국에 남는 거죠. 이렇게 되면 안 된다는 얘기예요. 항상 제자리로 돌아와야 된다는 거거든요. 그래서 사실 이런 거는 지속 불가능한데, 거꾸로 생각하면 만약에 암호화폐와 돈이 제자리로 돌아온다고 하면 이건 지속적인 아비트리지 가능하거든요.
00:07:02
자, 지금 보는 그 세 개 차트는 모두 같은 시간대의 비트코인 5분 분이거든요. 첫 번째가 비트렉스, 두 번째가 폴로닉스, 세 번째가 비트피닉스에서 갖고 온 건데요. 여기 이제 잘 보이실지 모르겠지만, 요거 자세히 보면 차트가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그러니까 실시간으로 이건 정확하게 일치하는 거 이렇게 알 수 있거든요. 여기서 의문점이 생깁니다. 자 주식이라 그러면 이게 삼성전자 주가가 미래셋 증권이 그 삼성증권이 다 똑같 같은 건 당연한 거예요. 겁니다, 왜냐면 동일 서버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렇죠. 그러니까 근데 이제 아무 화에는 그렇지 않거든요, 다 다른 자기네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당연히 가격도 다를 수밖에 없거든요. 그럼 차트도 당연히 달라야 됩니다. 어느 정도 근데 지금 보면 똑같이 일치합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면, 누군가가 자 바이낸스에서 갑자기 비트코인 만개를 산다면, 당연히 거기서는 갑자기 샀으니까 그 거래소에서는 급등을 해야 되죠. 당연히 다른 데는 그냥 가만히 있고 그러다가 시차를 두고서 이제 이렇게 비슷해 져야 되지 않습니까? 근데 현재는 곧바로 오릅니다. 이게 이제 이상하다는 얘기죠. 그래서 거래소가 다르고 독립적으로 운영이 됐는데, 가격의 변화가 실시간에 동일하게 나타날까, 사실 그거에 대해서 제가 생각을 좀 해봤는데, 제가 이게 뭐냐면 누군가가 이미 재정 거래를 열심히 하고 있다 그런 뜻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00:09:03
그러면 그걸 다시 우리나라로 비트코인을 보내서 팔게 되면 프리미염이 10% 되는 거지 않습니까? 그러면 아까 이더리움에서 5% 손해 봤죠. 이제 10% 벌죠. 그럼 5% 이익이 남는 거죠. 이런 원리 그대로 이렇게 되면 아무 앞에도 출발했다가 다시 돌아옵니다. 이 자리로 돈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 사 가지고 보냈다가 다시 돌아와서 여기서 현금 하 할게 되면 다시 돌아오거든요. 그러니까 이런 재정 거래는 지속 가능하단 얘기 제가 보기엔. 근데 이렇게 아빗리지 이용하면 평균 3~4% 정도는 볼 수가 있는 거죠. 큰 위험 없이 제가 판단하기에. 지금 이런 식의 아비트 레이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그 증거가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앞에 말씀드렸듯이 각 거래소의 코인 가격이 실시간으로 동일하게 움직입니다. 영국에서 비트코인이 오르면 미국에서도 비트코인이 실시간으로 오르고 우리나라에서도 실시간으로 오릅니다. 둘째, 암호화폐별 김치 프리미엄이 거의 동일합니다. 왜냐면 암호화폐로 이게 프리미엄이 달라지면 지금 말씀드린 그런 논리에서 곧바로 아빗 라지 이용해서 이런 거래를 해 버리기 때문에. 이게 프리미엄이 항상 똑같이 맞춰지는 거예. 프리미엄이 벌어지게 되면 그런 거래를 해 버리니까. 그래서 제가 이게 제작년 말에 그 김치 프리미엄을 캡처했는데 지금 보시다시피 글로벌 시장에서 통용되는 암호화화 암호화페이 김치 프리미엄은 다 동일합니다. 모두 2% 크게 벗어나지 않거든요. 약간의 차이가 있는 거는 이 수수료 때문에 이 정도. 차이 갖고는 거래를 못 하는 거죠. 그러니까 이제 몇 % 정도는 차이가 날 수 있는 거죠. 근데 이런 거래는 사람이 하는 게 아니고, 사람이 하면 늦으니까 순식간에 거래가 이루어져야 되거든요. 이런 건 이제 AI가 딱 이렇게 보고 있다가 기회가 딱 포착이 됐다. 그럼 이제 계산을 하죠, 수수료 뛰고 뭐 하고 떼도 이익이 남냐 안납니다. 계산을 해서 계산이 서면 순식간에 해쳐 버리는 거죠. 자, 불과 0점 몇초 뭐, 이런 식으로. 그래서 이제 제가 보기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런 거래를 하고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00:08:15
현재 모든 암호 화폐의 김치 프림이 5%고, 제가 가정을 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누군가가 한국에서 비트코인을 대량을 사드립니다. 갑자기 그러면 우리나라에서 비트코인이 비싸지지 않습니까? 갑자기 사 드리니까, 그럼 김치 프리이 5% 유지하다가 비트코인만 순간적으로 10% 올라가겠죠. 그죠 예를 들면, 그렇지만 예를 뭐 이더리움은 여전히 김치 프리미엄이 5%. 그러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사이에 5% 갭이 생기는 거죠. 김치 프리미엄이 논리는 뭐냐면, 그러면 누군가가 한국에서 이더리움을 사서 미국 거래소로 보냅니다. 그리고 매도로 합니다. 그러면 김치 프리미엄이 5% 산 가격보다 5% 싸게 파는 거죠. 근데 그 돈으로 비트코인을 삽니다. 거기서 그러면 우리나라. 시세보다 비트코인을 10% 싸게 사게 되는 거죠. 왜냐면 아까 비트코인이 10% 프리미엄 벌어졌다고 하니까..
그래서 그래 똑같은데, 그러니까 누군가가 기존에 다른 데보다 훨씬 빠 게 AI 돌릴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을 만든다 그러면 다른 데보다 경쟁력이 생기지 않습니까. 그러면 이런 경우에는 이제 큰 리스크 없이 굉장히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비트코인하는 드렸는데, 자신 이제 비트코인 당연히 이런 거래에는 적하지 않고요. 시간이 오래 걸리니까, 속도가 굉장히 빠른 다른 아무 화폐를 사용을 하면 되겠죠. 이제 개념을 이제 말씀드리기 위해서 이렇게 설명을 하고요.
 
00:11:23
근데 이런 식의 그 아비트리지 거래가 그 좋은 기회를 줄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면, 자, 제가 원유 트레이딩 관련 업무를 그 했을 때, 가끔 아비트레이지 이용했거나, 그 아프리카에서 굉장히 그 양질의 원유가 있습니다. 나오는 포카도 원유라 하는 게 있습니다. 이제 원유가 품질이 굉장히 좋습니다. 품질이 좋다고 하는 게 이제 경유나 뭐 휘발유가 많이 나온다 이런 얘기거든요. 근데 이제 나이지리아 원유는 브랜트 연동입니다. 브랜트 연동으로 움직이는 거고, 우리나라 원유는 두바이. 연동으로 사거든요. 그러니까 이제 브랜트 연동으로 그 원유를 사지 않습니다. 두바이 연동으로 사지.
근데 어느 날 갑자기 이 브랜트 하고 두바이 간의 스프레드가 이제 뭐 좁혀지거나 확 늘어나는 경우가 있거든요. 이제 그러면 이런 경우에는 이제 딜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브렌트 연동의 원유가 있고, 두바이 연동이 있는데 항상 이제 브랜트 높은데 어느 순간에 수급이 꼬여 가지고 이게 확 낮아지게 되면은 가격이 낮아지. 그러면 이제 이거를 살 수가 있는 거죠. 사 가지고 이제 이 스프레드를 해칭을 해 버리는 거죠. 사실 그렇게 해서 많이 들어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 이제 경제성이 좋아지고요. 이런 경우가 이제 실제로 실무를 가지고 재정 거래를 이용하는 경우고요. 그다음에 이제 그 이런 아비트리지 가장 잘 이용했던 회사가 그 살로먼 브라더스고 회사입니다..
살로먼 브라더스는 이제 채권을 불법적으로 그 거래를 하는 것이 문제가 돼 가지고 나중에 이제 회사가 거의 문을 닫았습니다. 그래서 시티 그룹의 합병이 되면서 사라졌는데 그 전까지만 해도 채권 시장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가져 가지고 채권으로 30에서 60% 연수익률 계속 냈었습니다. 그러니까 채권으로 30에서 60% 냈다고 하니까, 야 이거 굉장한 무슨 트레이딩 기법이 있는 보 이렇게 생각할 텐데, 그거 아닙니다. 굉장히 간단합니다. 이런 아비트레이지 딱 하나만 이용한 겁니다.
뭐냐면 10년짜리 만기 국채가 있습니다. 근데 이 국채가 5년 전에 발행이 됐습니다. 그럼 만기가 5년 남았죠. 5년만 지나면 이제 만기가 되는 거죠. 근데 자 오늘 5년 만기 국채가 발행이 됐습니다. 그럼이 막 국채도 5년 후면은 만기가 되는 거죠. 그러면 이론적으로 따졌을 때이 국채 가격이 똑같아야 되죠. 왜냐면 5년 만기가 되니까. 근데 이게 이자율이 다릅니다. 그래서 통상적으로는 새로 발행된 국채의 가격이 높았어요. 그래서 살로몬 브라더스는 만기가 5년 남은 10년 만기 국채를 사고 막 발행된 5년만 국채로 공매도를 쳐서 채권만 스프레드를 확보합니다. 근데 이제 이게 어차피 시간이 지나면 다 똑같아 지거든요. 그렇게 되면 이제 그때 가서는 스프레드를 청산해서 돈을 버는 거니까 복잡한 것도 아닙니다.
이제 굉장히 간단한 건데. 근데 이런 기회가 매일 오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올 때마다 어떻게 했냐면 20배 30 씩 레버리지를 사용했습니다. 한 번에에 왜냐면 리스크가 없는 거래이기 때문에 이 레버리지를 사용할 수가 있었죠. 그래서 엄청나게 돈을 벌어서. 아까 얘기했지만 채권으로 30% 60% 돈을 매년 벌었던 겁니다.
 
00:14:09
사실 그래서 이런 재정 거래가 사실 공부를 하다 보면 재밌는 것들이 많이 있는데. 이런 재정 거래를 할 수 있는 AI 시스템을 누군가가 만든다. 그러면 제 생각에는 큰 리스크 없이 매년 3 40% 돈은 꾸준히 벌 수 있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하고요.
신사임당 구독자 여러분 그 모두들 성공 투자해서 돈 많이 버시기 바랍니다...